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3. 4. 20
CBS G STUDIO 2F
참가신청
기후위기가 쉽게 이해되는 알찬 상식

기후변화, 기후위기, 기후재난,
참 어려운 기후 시스템과 지구 온난화 문제!
쉽게 이해할 수 없을까요?

기후변화, 기후위기, 기후재난 이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온실가스입니다. 온실가스란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를 말하죠. 온실가스는 대기 중에 아주 작은 양이 존재하지만 기후변화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가 이런 온실가스에 해당되는데 가장 많은 양이 존재하는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자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문제될 게 없습니다. 대부분 식물의 광합성과 같은 자연순환 시스템에서 사라지니까요. 문제는 인간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입니다. 자연적으로 제거되지 못한 많은 양의 이산화 탄소는 대기 중에 차곡차곡 쌓여갑니다. 발생해서 사라질 때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축적된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점점 높아지죠.

이산화탄소의 농도와 지구 평균기온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북극의 빙하 속 물질을 연구하다가 이산화탄소의 농도 변화와 지구의 평균기온 변화는 비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1도 올라가는데 천 년의 시간이 걸렸던 지구의 온도가 산업화 이후 100년 만에 1도 넘게 올라갔습니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의 농도 가 두 배나 높아졌기 때문이죠. 2050년까지 0.4도를 남겨 놓은 기후시계는 “위기 임계선, 1.5도”를 향해 점점 빠르게 움직입니다. 우리는 과연 1.5도에서 기후시계를 멈출 수 있을까요?

기후변화, 기후위기, 기후재난,
참 어려운 기후 시스템과 지구 온난화 문제!
쉽게 이해할 수 없을까요?

SPEAKERS
주요 강연자를 소개합니다
순환경제를 통한 탄소중립을 알아봅니다.
자세히 보기

탄소중립을 위한 금융과 ESG의 나아갈 길

김종대 교수
인하대 녹색금융대학원
인하대 지속가능경영연구소 ESG센터장

순환경제로의 전환

조현수 과장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
 

우리 모두가 실천하는 옮김

김효선 공동대표
NGO 옮김
 

대한민국의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시작합니다.

참가신청
공유하기
최상단으로 가기